산타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교회 (Santa Maria Sopra Minerva)












 



미술 작품이 가득한 산타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교회

판테온 신전의 바로 옆 눈에 띄지 않는 곳에 있는 산타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교회.
로마에서유일한 고딕 건축의 정문은 매우 심플하고 소극적이어서 모르고 지나쳐 버리지만 실로 이 교회는 미술관 수준으로 호화로운미술품이 많이 남아 있다.
물론 입장료는 없다.
들어가 보지 않으면 아까우니 반드시 들러보도록 하자.

미네르바 신전 위에 지어졌다.

산타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교회는 고대 로마의 수호 여신 미네르바(그리스 신화의 아테나)의 신전 위에 지어진 교회로「소프라」란 이탈리아어로 「위」라고 하는 뜻이다. 다.
쉽게 찾을수 있는 상징은 교회앞의 광장에 있는 코끼리의 분수.
이것은 베르니니가발안한 것으로 지성과 교양을 상징하는 코끼리를 사용해 표현하고 있다.
미네르바도 지혜의 여신으로서 널리 알려지고 있다.

호화로운 내부에 숨이 멎는다!

내부는 3층 형식으로 우주를 나타내고 있는 진한 블루의 천정이 매우 아름답다. 금빛의 별과 성인들이 그려져있고 외관에서는 느껴지지 않을 만큼 매우 넓은 공간으로 되어 있다.
물론 고딕 양식의 교회에는 빠뜨릴 수 없는장미창도 정면 상부에 있고 성모 마리아의 주위에 순결을 나타내는 흰 백합의 스테인드 글라스가 끼워져 있다.

미술관 같이 호화로운 작품들에 압도!

교회 가운데에는 미술관에도 뒤떨어지지 않을 듯한 귀중한 미술품이 흩어져 있다. 교회에 들어가면 사진 첨부로 작품 일람의 안내도가 있으므로 확인하면 좋을 것이다.
오른쪽에는 15세기에 카라파추 추기경의 생명에 의해서 만들어진 「카라파가의 예배당」이 있고 피립피노 립피(Filippino Lippi)의 「성모 피승천」 「수태고지(Annunciazione)」의 프레스코화가 그려져 있다.

이탈리아의 수호 성인 산타 카테리나의 이야기

주제단상 아래에는 이탈리아의 수호 성인의 한 사람인 시에나의 성카테리나의 사체가 매장되어 있다. (※또 한사람은 아씨시의 성프란체스코).
카 테리나는1347년에 씨에나의 유복한 염색물 가게의 딸로서 태어나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18세 때에 도미니코회로 출가한다.

인생의 대부분을 환자나 빈자를 위해 그 생을 바쳤고 포교를 위해 북부 이탈리아를 여행했다.
1376년부터 죽은 1380년까지는 교황청을 아비놀(프랑스)로부터 로마로 되돌리는 것에 주력을 쏟아 그리스도와 같은 33살(1380년)에 로마에서 죽었다.
사후 씨에나 사람들은 그녀의 사체가 마을로 돌아오기를 바랬다. 하지만 검문이 어려워 머리 부분만 가방에 넣어가지고 돌아갈 것을 계획한다.

하지만 경호병에게 발견되어 가방을 열지 않을 수 없게 되었을 때 기적이 일어났다. 그 머리부분은 장미 꽃잎으로 바뀌어 무사히 씨에나에 도착하자 다시 원래의 머리 부분으로 돌아왔다.

이 전설 때문에 카테리나는언제나 장미꽃이 그려져 있다.

미켈란젤로의 조각도 있다.

주제단의 왼쪽에는 미켈란젤로작의 「아기 없는 것 주예수 그리스도(Redentore)」상이 있다. 미켈란젤로의작품이 아무 보호막도 없이 아주 가까이에서 볼수 있다. 대리석상에 브론즈의 덮여진 모포가 위화감이 느껴지는데 「나체상은 파렴치하다.」라는 것으로 나중에 붙여진 것이라고 한다.
이외에 프라 안젤리코(Fra Angelico)의 「성모자상」, 베르니니(Bernini)의 조각 작품 등 미술관에도 뒤떨어지지 않을 미술품이 가득하다.

로마에 오면 부디 들렀으면 하는 멋진 교회다.

산타마리아 소프라 미네르바 교회 상세정보
주소 : Piazza della Minerva, 42 - 00186 Roma (Lazio), Italy
전화번호 : +39 06 679 3926
휴관일 : 없음
오픈시간 : 평일:7:00-19:00
                 공휴일:8:00-19:00
입장료 : 무료
URL : http://www.basilicaminerva.it/
지도 :

지도 크게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