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도바

파도바(Padova)에 대해서

물의 수도 베네치아로부터 기차로 30분. 베로나나 페라라, 볼로냐에서도 충분히 가까운 위치가 좋은 파도바.
베네치아에서 너무 가까운 탓인지 관광지로서는 별로 눈에 띄지 않지만 볼 만한 곳이 많아 몇일을 묵어도 질리지 않을 정도이다. 중세부터 계속되는 포르티코(기둥만 있고 벽이 없는 복도)의 도시 풍경이 특징적이고 조용하지만 활기가 흘러넘치고 있다.

파도바 지도

문화, 경제의 중심지 파도바

베네치아에서 가까워 베네트주의 중심에 위치하는 파도바는 고대부터 문화와 경제의 중심지였다. 기원전 9세기에 이미 도시로서 기능하고 있었고 로마 시대에도 제국의 중요한 거점으로서 로마의 뒤를 잇는 「부유한 마을」이라고 불리고 있었다.

13세기부터 14세기에는 자유 무역에 의해 가장 번영했고 파도바 대학, 라죠네궁(Palazzo della Ragione), 성벽 등 근대 마을로 건축되었다. 스크로베니 예배당(Cappella degli Scrovegni)의 죠토의 프레스코화도 이 시기에 그려졌고 르네상스기에는 조각가 드나텔로나 화가 만테냐도 활약했다.

이외에도 이탈리아의 중요한 순례지인 성안토니오 성당, 유럽 최고의 식물원으로 세계 문화유산의 오르토 보타니코(Orto Botanico)등이 있다.


파도바 대학파도바에서는 전통적으로 대학을 졸업하면 코스프레와 같은 의상으로 퍼포먼스를 피로하여 친구들이 모두 축복해 준다. 「도토레!도토레!」라는 소리가 들리면 새로운 학사를 축하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대학생의 도시 파도바

파도바는 대학의 마을이라고도 알려져 있다. 이탈리아인은 파도바의 사람을 「그랑 도토레(Gran Dottore = 위대한 학사)」라고 부르고 있고 그것은 파도바 대학의 역사와 명성에 의하는 것이다.

이 이탈리아에서 2번째로 오래된 대학(최고는 볼로냐 대학)에서는 지동설을 주창한 과학자 코페르니쿠스(Nicolaus Copernicus)가 이 대학에서 배웠고 또 이탈리아 문학 최대의 시인 단테 아리기에이리(Dante Alighieri), 천문학의 아버지 갈릴레이 Galilei(Galileo Galilei), 연애 서정시가 유명한 시인 Petrarca(Francesco Petrarca)등이 교편을 취하고 있었다.

또 대학내에는 1594년에 만들어진 세계에서 가장 낡은 해부학 교실 테아트로 아나토미코(Teatro Anatomico = 해부학 극장)이 있어 볼 가치가 있다.